평가·인증

print

AAHRPP 인증

우리 기관은 2012년 12월에 임상연구 분야의 국제인증기관인 AAHRPP(Association for the Accreditation of Human Research Protection Program, 연구대상자보호프로그램 인증 협회)의 인증을 처음 획득하였으며, 2015년 12월과 2020년 12월에 또다시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AAHRPP은 2001년 미국 정부의 임상연구의 안전·윤리 관련 7개 부처가 후원해 설립된 비영리 기관으로 임상연구에 참여하는 연구대상자의 권리와 복지 보호를 위해 임상연구기관의 윤리 기준을 제시하고, 이를 충족시킬 경우 인증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미국의 NIH, 하버드 의대, 존스 홉킨스 의대 등을 비롯해 전세계 257개의 기관이 본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의 AAHRPP 인증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서울대학교병원,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서울특별시 보라매병원, 서울대학교병원 헬스케어시스템 강남센터 5개 기관이 함께 획득한 것이어서 더욱 큰 의미를 갖습니다. 5개 기관은 2010년 10월에 AAHRPP 인증을 추진하기로 결정한 이래 피험자보호센터(현, 임상연구윤리센터) 설립, 연구대상자보호프로그램 표준운영지침 제정, 지속적인 연구자 교육을 공동으로 실시해 왔고, 서류 심사와 AAHRPP 실사단 현장 평가를 거쳐 최종적으로 인증을 획득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재인증의 획득은 우리 기관이 초기 인증 이후에도 연구대상자의 권리 및 안전, 복지를 위해 최고 수준의 연구대상자보호프로그램(HRPP)을 안착시키고 성공적으로 운영해오고 있음을 국제적으로 다시 한 번 공인 받은 것에 그 의의가 있겠습니다.



보건복지부 IRB 인증

우리 기관은 2021년 보건복지부의 기관위원회(IRB) 평가·인증을 추진하여, 1년간 서류 및 현장평가를 거쳐 2022년 3월 최종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본 평가·인증은 생명윤리법 제14조(기관위원회의 평가 및 인증)에 따라, 기관위원회(IRB)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여 윤리적인 연구 환경을 조성하고 연구대상자 보호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IRB 심의 적절성, 조사·감독 및 교육 등의 적정성, IRB 구성의 독립성과 인력 전문성, SOP 적정성’을 평가받는 것으로, 보건복지부에서는 평가·인증제 첫 해인 2021년에 53개 기관을 평가하여, 40개 평가 기준을 모두 충족한 최종 27개 기관(의료기관 19개, 대학 6개, 연구기관 등 2개)을 대상으로 인증을 부여하였습니다.

해당 인증의 획득은 서울대병원/서울의대 IRB가 국내·외 기준에 부합하는 기능과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음을 인정받은 것으로 앞으로도 윤리적인 임상 연구 환경 조성에 이바지하도록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quic menu

  • HRPP SOP 다운로드
  • E-IRB시스템
  • 인증마크
  • 인증마크
top